코골이 줄이는 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코골이는 옆에서 자는 사람에게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심하게 코를 고는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심한 코골이로 인해서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되면 다음날 활동하는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코골이를 줄이기 위해서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원인 알아보기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코골이의 근본적인 원인은 다양한 이유들로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코를 고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좁은 통로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점막이 진동하면서 소리가 나는 것이 코골이인데요. 기도가 좁아지게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코골이

피로가 많이 쌓이게 되고 스트레스로 인해서 코골이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런 코골이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피로가 풀리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을 취하는 도중에 일정시간 숨을 멈추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의 기준은 1시간 기중으로 5회 이상 무호흡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게 되면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조기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갱년기로 인한 코골이 

갱년기는 중년의 여성들에게 호르몬영향으로 인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40대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일 끼치면서 근육의 수축과 기도가 열리는 데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그래서 갱년기로 인해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비만으로 인한 코골이

비만인 있는 분들에게 거의 대부분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비만으로 인해서 지방이 기도를 압박하게 되면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골이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케이스이며 수면무호흡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비염으로 인한 코골이

비염은 비강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인데 염증시 생기게 되면 코가 막히는 증상과 함께 코로 호흡하는 것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염 자체가 구강 호흡을 유발하기 때문에 비염을 치료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1. 코골이 줄이는 방법,  적절한 수면자세 취하기

수면을 취할때 코를 많이 고는 사람의 경우 옆으로 누워서 잠을 자거나 상체를 30도~40도 정도 세운 자세로 숙면을 취하게 되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혀가 중력에 의해서 뒤로 말리지 않기 때문에 목을 압박하는 게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럽게 코골이 증상 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뒤척이면서 자세를 바꾸지 않도록 베개를 이용해서 몸을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코골이 줄이는 방법, 입 벌림 방지 테이프 및 마우스 피스 사용하기

코를 고는 사람들의 대다수의 특징중 입을 벌리면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입을 다물고 수면을 취하게 되면 코골이를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입안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고 숨을 들이마실 때 목구멍의 점막을 자극해서 코골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입에 마우스 피스를 사용해서 입을 다물게 하거나 입 벌림 방지 테이프를 사용하고 수면을 취하는 것도 코골이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코골이 줄이는 방법, 배게 높이 배고 자기

배게를 높인다고해서 너무 높게 하면 목이 앞으로 꺾이게 되면서 기도를 좁게 만들어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고 반대로 너무 낮은 베개를 배고 잘 경우에는 혀가 중력으로 인해서 상기도 위치하는 구강 뒤쪽으로 쳐지게 되면서 코골이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배게를 손으로 눌렀을 때 7cm~8cm 정도 되는 높이의 배게가 코골이를 예방하는데 좋으며 옆으로 누웠을 때 12cm~13cm 정도 높이의 배게를 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코골이 줄이는 방법, 비만인 경우 다이어트 체중 줄이기

지방이 기도를 압박하게 되면서 부드러운 조직의 진동을 강화시켜서 코골이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원인은 체중 증가로 인한 지방입니다. 지방으로 인해서 목안의 공간을 충분하게 확보하지 목하 게 되면서 코골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비만이 있다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코골이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코골이 줄이는 방법, 코안을 건조하지 않게 하기

코가 건조하지 않고 촉촉하게 해 주는 것이 코가 숨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코를 건조하지 않기 위해서는 가습기를 사용해서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코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를 식염수 롤 씻어내는 것도 코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코골이 줄이는 방법, 잠들기 전 알코올 섭취 피하기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알코올 섭취 후 누웠을 경우에 상기도 주변 구조물이 알코올 섭취 전보다 더 아래로 쳐지게 되면서 숨길이 좁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코를 골지 않던 사람도 알코올을 섭취 후 수면을 취하게 되면 코를 고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평소에 코골이 증상이 있다면 더더욱 알코올 섭취 후 수면을 취하는 습관을 피하는 것이 코골이 줄이는 방법입니다. 

 

7, 코골이 줄이는 방법, 의료기관 방문 후 치료받기

코골이 증상이 심해서 옆사람에게 너무 큰 고통이 되는 경우에는 수면클리닉이나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치료법으로 장치치료와 수술적 치료법이 있으며 양압기를 이용하는 장치치료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코골이는 상태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 상태에 맞게 검사와 진단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