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어떤게 있을까?

혈액순환이 중요한 이유는 혈액들이 몸에 흐르면서 우리 신체 모든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면서 신체가 제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피떡 같은 이물질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면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서 산소와 혈액이 각 신체부위에 공급이 안되게 됩니다. 현대인들에게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혈관건강이 안 좋은 경우가 많은데요.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①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손발 저림 증상 및 따끔거림

발이-저려서-주무르는-사진손이-저려서-주무르는-사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될때 가장 많이 나타나 나는 증상으로는 손과 발이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인해 충분한 혈액이 손과 발까지 도달하지 못하게 되면 손발이 저리거나 따끔 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②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수족냉증 증상

손과-발이-차가운-그림-사진발과-손이-차가운-그림-사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류가 감소하게 되면서 손과 발이 차갑게 되고 수족냉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즉 추위가 느껴지지 않는 온도에서도 손과 발이 차다면 혈액순환이 안되는 것을 의심해볼 수 있고 혈관건강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다리가 붓는 증상

다리-붓기-전-후-사진다리-붓기-비교-사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된다는것은 혈류량이 적어지기도 하지만 어느 신체 한 부위에 축적이 되기 합니다. 이런 증상을 부종이라고 하며 다리 쪽이나 발 그리고 목 쪽에 부종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부종의 원인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할 때 부족하게 되면 부종 증상이 나타나고 또 한 가지는 하지에 압력이 형성되면서 혈관에 액체가 유입되게 되면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④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인지 기능 장애 증상

기억이-안나는-여자-사진기억이-안-나는-사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뇌로가는 혈류량이 부족해지면서 뇌의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중 하나가 인지기능 장애입니다. 기억력이 떨어지게 되고 집중력이 낮아지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피곤함

하품을-하는-여자-사진피곤함에-엎드려있는-남자-사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피곤한 증상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에너지 공급도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서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혈액순환이 안될수록 심장에서 더욱 열심히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피곤함이 더욱 밀려올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근육의 경련 및 관절통증

외상없이 손, 발, 팔, 다리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혈액순환이 안된다는 증거 일수 있습니다. 차가웠던 손과 발이 따뜻해질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욱신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리에 부종이 생기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종아리나 다리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도달하지 못하게 되면서 경직 및 경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⑦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안색의 변화

안색이-좋지않은-여자-사진안색이-안-좋은-여자-사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는데 당연히 안색이 좋을까 없습니다. 충분한 양의 동맥혈이 신체 조직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에 피부가 창백해 보여서 안색이 좋지 않게 보이며 하얗게 보이거나 파랗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약 모세혈관에서 혈액이 새고 있다면 보라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⑧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소화장애

소화-불량-증상의-여자-사진소화-불량-증상의-여자-사진

소화가 잘되려면 혈액순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소화는 혈류에 의존하기 때문에 순환 불량으로 인해 복부 혈관 내벽에 모일 수 있는 지방 물질이 원인이 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복통, 설사, 혈변 및 변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⑨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하지정맥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서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 하지정맥류가 심장으로 혈액이 돌아오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기는 증상이 하지정맥류이며 다리가 무겁거나 통증이 느껴지며 가려운 느낌이나 부종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눈으로 혈관이 보이기 때문에 심미성으로 좋지 않은 질환입니다.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습관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려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의 반이 수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면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금연과 금주는 필수이며 유산소 운동은 혈류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영야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을 주는데 오메가-3 지방산, 코엔자임 Q, L아르기닌, 철분, 비타민B, 비타민K 등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